본문 바로가기
openipc.kr
SEO

포스트[ 페이지 주소 ] 숫자 vs 문자 SEO 페이지 주소 최적화

페이지 주소 최적화

콘텐츠를 작성하고 나서 SEO 최적화를 위해 다 작성된 콘텐츠의 [ 페이지 주소 ]를 숫자로 지정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문자로 지정하는 게 더 좋을까요?

 

쉬우면서도 헷갈릴 수 있는 문제입니다.

 

먼저 자료를 정리해 본 결과, 많은 SEO 관련 기업과 사이트에서는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지정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문자로 지정하지 않으면 SEO 테스트에서 마이너스 점수를 부과하기도 합니다.

 

구글 권장사항을 찾아보니 " 포스트 주소의 정보는 검색노출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럼 문제가 달라집니다.

 

포스트 [ 페이지 주소 ]를 문자와 숫자로 지정했을 때의 긍정적인 측면입니다.

 

페이지 주소 문자 사용시 긍정적 측면

가독성 및 신뢰성

문자 기반의 URL은 숫자보다 훨씬 읽기 쉽고 기억하기 쉽습니다. 사용자는 해당 URL을 보고 어떤 내용인지 쉽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CTR) 개선

명확한 문자 URL은 클릭률(CTR)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URL을 미리 볼 수 있으며, URL이 콘텐츠와 관련 있다고 생각되면 클릭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소셜 미디어 공유 용이성

문자로 구성된 URL은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할 때도 유리합니다. 직관적이고 짧은 문자 URL은 공유할 때 더 보기 좋으며, 사용자들이 쉽게 링크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 강화

문자 URL은 브랜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포함하여 URL을 작성하면 사이트의 주제를 부각해 줍니다.

구조적 탐색 용이

URL 구조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면 사용자들이 사이트 내에서 원하는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지정시 긍정적 측면

짧고 간결한 URL

숫자 기반 URL은 매우 짧고 간결하여, 문자로 구성된 URL보다 적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이는 공유할 때 유리하고, 모바일 환경에서도 링크를 복사하거나 붙여넣기가 쉬워집니다.

시스템 성능 최적화

숫자를 사용하는 URL은 데이터베이스와의 통신에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숫자로 구성된 고유한 ID는 빠르게 검색되며, URL의 처리 속도가 빨라져 서버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고유성 용이

숫자는 고유한 식별자로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만약 숫자 ID를 사용하면 각 포스트마다 고유한 번호를 부여할 수 있어 충돌 가능성이 거의 없고, 별도의 URL 구조 충돌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URL 변경이 필요 없는 구조

숫자 기반 URL은 포스트 제목이나 카테고리의 변경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문자 기반 URL은 포스트 제목이 변경될 경우 URL도 수정되어야 하지만 숫자 기반 URL은 콘텐츠가 변경되어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는 URL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검색 엔진 색인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목을 한글이 아닌 영어로 작성한다면 답은 간단합니다. 문자로 지정하는 것이 맞고 많은 외국 SEO전문 사이트에서도 권고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나 제목을 한글로 작성하고 제목이 URL문자가 된다면 조금은 깊게 생각해야 합니다.

 

URL을 영어로 작성시
URL을 영어로 작성시



URL을 한글로 작성시
URL을 한글로 작성시

 

영어를 사용하는 콘텐츠를 제작할 경우는 검색에 반영하지 않는다고 해도 사용자의 편리성과 검색의 용이성을 위해서 문자로 사용하는것이 이득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한글을 사용한다면 별 이득이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숫자로 사용하지 않으면 관리하기가 힘들어지고 글을 수정할때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잘못하면 중복페이지가 될수도 있습니다. 득보다 실이 많습니다.

 

만약 지금 이 글을 보고 문자로 사용하고 있는데 지금 숫자로 변경하려고 생각하시면 절대 하지 마세요!

 

중복 페이지로 저품질이 될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와 페이지 URL은 검색에 노출되기 전에 작업을 해야 합니다. 중간에 하게되면 모든 콘텐츠를 다시 수정해야 하는 엄청난 난이도의 작업이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