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조모 Published Date: 2024. 5. 28.

인도의 요가 기원과 발전 환경적 요소

by NanDA arhat OpenIPC.kr complies with Core Web Vitals for search engine optimization.
openipc.kr

가는 인도에서 시작된 명상법으로, 어원은 "결합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가의 발생 시기는 기원전500~600년 경이라고 추측하며, 기원전 600년 전에 발견된 Taityria-upanisad라는 책의 내용과 500년 전 시바신상의 유물에서 요가의 기본 자세를 볼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요가

지금은 전세계 사람들이 요가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인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가는 정신적 스트레스나 긴장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수련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신이 약한 노약자들에게 과격하지 않은 운동으로도 신진대사와 유연성을 유지하며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어 대중화 되었습니다. 요가는 이제 생활 스포츠로 자리를 잡아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인도는 기원전 1500년부터 500년까지를 베다 시대로 정의하며, 이 기간 동안 카스트 제도가 형성되었고 초기 인도사회 문화가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인도는 다양한 종교와 문화가 공존하는 나라입니다. 인도문화는 서로를 배척하지 않고 다른 문화를 융합하여 자신의 문화로 흡수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현재의 인도 문화가 형성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요가와 명상, 또한 다양한 종교들이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발전한것이 아닌가 짐작해봅니다.

 

모든 문화와 종교가 그렇듯이, 요가도 단순한 이유에서 발생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저는 인도의 요가의 기원을 인도 지역의 지리적 특성과 환경적 조건에서 비롯된 실천으로 생각합니다.

 

인도는 덥고 습한 지역이 많아서 낮에는 활동하기가 어려웠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이러한 환경적인 영향으로 주로 낮에는 그늘이나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곳에서 휴식을 취했을 것입니다. 이 때, 인도인들은 그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명상과 요가를 자연스럽게 행하게  되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명상과 요가가 다양한 문화와 종교가 결합하여 지금의 요가가 형성되지 않았을가 짐작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