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조모 Published Date: 2024. 5. 31.

2024년 구글 검색 엔진의 변화와 평가 방법

by NanDA arhat OpenIPC.kr complies with Core Web Vitals for search engine optimization.
openipc.kr

2024년에 구글의 검색 엔진에 몇 가지 변화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기존의 방식과 별다르지 않아 보이지만 참고 자료가 될 것 같아 정리를 해봅니다. A I 관련된 정보가 있을 줄 알았는데 별로 달라진 건 없어 보이고 A I 콘텐츠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풀었었는데 다시 강화하는 쪽으로 진행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차후 다시 변화가 있을 가능성도 보입니다.

 

고품질의 콘텐츠 일광성

 

콘텐츠의 품질에 대한 기존의 방식은 그대로 유지 하면서 일괄성과 고품질을 강조했습니다.

 

HTML 구조 스키마 마크업

 

검색 엔진의 편리성을 위해 구조화된 HTML 형식과 스키마 마크, 그리고 글의 제목과 키워드의 중요성도 여전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테크니컬 요소

 

모바일에서 최적화된 콘텐츠를 요구하면서 페이지의 로딩 속도와 웹페이지의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검색분석에 A I 와 사람

 

구글의 검색 엔진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서 AI와 사람이 같이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제 생각으로 는 이미 사용했을 거라 판단합니다.

A I 콘테츠 규제 강화

 

A I 생성된 콘테츠에 대해서 기존에 콘텐츠의 품질이 우수하다면 인정했던 부분이 강화 쪽으로 기울어 진다고 합니다.

 

체류시간강화

 

기존의 백링크의 중요성이 약화 되고 오히려 콘텐츠에 사용자들의 체류시간에 대한 분석데이타를 좀 더 강화해서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확률에 점수를 더준다고 합니다.

 

제일 크게 눈에 뛰는 변화는 기존의 백링크의 중요성에서 체류 시간의 중요성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검색에 최적화하기 위해 다른 웹페이지를 이용해 자신의 웹페이지로 이동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했고.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방법에 대한 보완 조치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도 이미 시행 하고 있었을것으로 보입니다.

 

방문자 체류 시간 검증 방법

 

웹 분석도구를 활용해서 사용자의 세션 시간과 페이지별 체류 시간을 추적하고 이벤트 (동영상시청, 파일다운,페이지뷰,스크로등)에 소요되는 시간  사용자의 진입과 떠날때의 시간.  사용자 체류 시간을 계산해서 총 방문자수에 퍼센트를 방식으로 평가할것으로 예측해봅니다.

 

그렇다면 체류시간이 짧은 방문자수가 많을 수록 낮은 점수를 받게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방문자수나 트랙픽 보다 체류시간의 비증의 통해 좀 더 고퀄리티의 콘텐츠를 선별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