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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 최적화 노출은 CLS 평가 방법 소개 1편

침대 광고 중에 이런 광고가 있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침대(시몬스 침대),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에이스 침대)라는 유명한 광고 문구들입니다. 이 문구에 숨겨진 의미는 침대는 가구와 다르게 기술이 들어간 제품이라는 뜻이 숨어 있습니다.

즉, 흔들리지 않는 기술,


눈에 보이지 않는 침대 안의 기업의 기술이 있다는 의미라고 생각됩니다. 구글 검색 이야기를 하지 왜 침대 이야기를 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CLS (Cumulative Layout Shift)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구글이 검색 순위를 매기는 가장 중요한 점수이기 때문입니다. CLS는 사이트에 사용자가 접속할 때 페이지가 로드되는 동안 본인이 의도하지 않은 레이아웃 변경이 얼마나 발생하는지를 체크해서 점수를 평가합니다.


구글은 왜 중요한 검색 노출 점수를 CLS 점수에 비중을 두는지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예시

인터넷이 처음 시작될 무렵, 젊은 사람들이 뜻을 모아 G 회사를 만들었습니다. 이 회사는 여러 기업체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인터넷에 광고를 올리면 홍보를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기업의 광고를 보거나 클릭한 그 수량 만큼 비용을 청구하기로 하고, 결제일이 되어서 데이터를 추려서 광고주 기업에게 가서 청구를 합니다. 광고주는 의아해합니다..

엄청난 양의 자사 기업 노출이 발생했는데 전혀 수익이 늘지 않았고, 그 데이터를 믿지 못했던 것입니다. 결국 G 회사 사장은 개 망신을 당하고 나옵니다. 그 이유는 광고를 올린 사이트가 불안정해서 광고가 의도하지 않게 접속되거나 노출되었다는 것을 광고주 사장이 증명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이야기는 예시입니다..



광고 의뢰 업체에게 광고비를 청구할 때 가장 증빙이 되는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즉, CLS가 불안한 사이트에 하루에 만 명이 접속 한것과 검색을 통해 CLS 가 안정적인 사이트에 100명이 접속한 광고비는 동일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CLS 점수가 낮으면 검색 순위 뿐만 아니라 광고비 노출 비율이 다르게 책정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흔들리는 침대는 잘못하면 옆 사람을 건드리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게 광고가 노출되거나 클릭되었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페이지가 광고 노출 인정 비율을 높게 평가받는다. 그리고 그런 페이지의 글을 우선으로 노출시켜 줍니다. 왜냐하면, 광고주에게 돈을 받기 쉽기 때문입니다.

글이 길어지면 읽기 힘들어져서 다음에 좀더 구체적인 내용을 올리겠습니다.


그들이 평가 하는 방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