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ipc.kr
SEO

작성한 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간단하고 쉬운 검색 평가 확인 방법

검색 평가확인방법

작성한 글이 검색엔진에서 어떻게 평가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자료입니다. 먼저, 글을 작성한 후 1-2일 내에 검색엔진에서 색인 여부를 꼭 확인하고, 이후 색인이 되었다면 노출 상태를 확인합니다. 사이트 주소로 검색하여 색인 상태를 직접 확인하고, 작성한 글의 정확한 제목으로 검색하여 노출 상태를 파악합니다. 핵심 키워드로도 검색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평가하며, 문제가 있을 경우 조치를 해야 합니다..


이번에 다를 내용은 검색엔진이 평가한 자신의 글의 검색평가를 확인해 보는 방법입니다.글을 작성하면서 항상 궁금한 것은 내가 작성한 글이 검색엔진 또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판단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검색엔진의 평가를 확인한는 방법입니다. 크리에이터가 아무리 열심히 고품질의 글을 작성해도 검색엔진이 저품질이라고 판단하고 검색 노출에서 하위를 지정하게 되면 그 글은 저품질이 됩니다.

물론 너무 고급 정보의 고퀄리티 글이라 검색엔진이 무시한다고 해도 사람들이 알고 찾아와 준다면 검색엔진은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정을 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그 시간이 너무도 오래 걸리고 창작자의 인지도와 사이트의 인지도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흉내도 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 시작하는 크리에이터는 검색엔진의 평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 평가의 정당성을 판단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아래 글은 간단하면서 쉬운 자신이 작성한 글을 검색엔진이 어떻게 평가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상식적이고 쉬운 방법입니다.

글 작성후 색인 여부확인


검색 평가확인 방법중 첫번째 방법입니다.

먼저 해야 할것은 글을 작성하고 1-2일의 기간(검색엔진이 크롤링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이 지난 후 검색 사이트에서 자신이 작성한 글이 색인이 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만약 글을 작성하고 나서 검색 엔진이 자동으로 색인 과정을 진행하지 않았다면 문제가 상당히 많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사이트의 구조적인 문제와 색인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존재한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사이트의 전체적인 구조를 재조정하는 작업과 방해가 되는 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인위적으로 색인을 진행하게 되면 그 해당 글 페이지는 저평가될 확률이 많습니다. 즉 색인은 되지만 노출이 안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 후 강제 색인을 요청하세요.

  • 글작성 주기와 색인주기는 비례합니다. 잘못된 판단은 가끔 글을 작성후 바로 색인이 안된다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 오류를 범할수 있습니다.
색인이 자동으로 안되는 구조적 문제와 방해 요소 존재

색인후 노출 확인


검색 평가확인 방법중 두번째 방법입니다.

색인이 자동으로 진행되었다고 판단하셨다면 노출을 확인하세요. 단계는 3단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3단계로 진행하는 이유는 노출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고 노출의 순위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3가지 단계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검색평가 확인 두번째 방법중 세부점검사항입니다.

SITE: 자신의 사이트 주소 검색


검색 주소창에 SITE: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하세요. 그동안 색인이 완료된 자료를 보여 달라는 요청입니다. 이 방법은 직접적으로 내 사이트의 색인 상태를 확인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정상적인 사이트라면 거의 모든 정상적인 글이 다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일부 노출이 되지 않거나 전혀 되지 않는다면 그 사이트에 전체적인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노출이 전혀 안 되면 색인만 되고 전혀 노출되지 않은 사이트입니다. 이 경우는 색인이 안 되는 사이트보다 더 심각한 문제가 존재합니다. 즉, 노출 자체를 인위적으로 거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사람이 개입을 해서 직접 조치를 취했거나 검색엔진에 큰 문제가 있어 노출을 제한한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상태를 해결하지 못하면 사이트를 다시 제작하거나 전체 글을 삭제해야 합니다.

사형 선고 직전의 사이트 직접 개입 노출 차단과 노출에 중요한 위반행위


글 전체 제목으로 검색


자신이 작성한 글의 정확한 제목으로 검색을 진행합니다. 오타와 띄어쓰기까지 정확하게 자신이 작성한 제목으로 검색했을 경우 검색 페이지에서 1순위로 노출이 되면 정상입니다. 만약 자신이 작성한 제목을 그대로 검색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출이 밀리거나 노출이 되지 않으면 그 페이지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시고 수정하거나 삭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경쟁이 심한 키워드로만 제목을 작성하시면 노출이 안될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로 노출 부분 제한 상태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내용에 문제가 없다면 삭제 후 다시 작성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문제는 상위 검색 키워드로 도배한 제목이 아니면 대부분 데이터 베이스의 오류이거나 색인 과정에서 오류 또는 페이지에서 발생한 요소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수정해서 해결될 수도 있지만 시간적으로 이득이 없습니다.

정상적으로 색인이 된 사이트의 오류 상태


제목에 포함된 핵심 키워드로 검색


제목에 포함된 핵심 키워드로 검색을 진행하세요.
핵심 키워드로 검색시 최소 3페이지 안에 검색이 되지 않으면 검색최적화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평가가 낮은 사이트



최적화가 완료되면 글의 품질과 사용자의 경험 데이터가 반영되서 검색 노출을 결정합니다.

제목의 핵심 키워드로 검색시 최소한 3페이지 안에 검색이 된다면 검색엔진에 대한 최적화는 거의 완료됬다고 판단하고 상위 노출이 안된다면 글의 내용과 정보에 대한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기없는 내용과 정보을 제공하는 사이트






이와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자신이 작성한 글이 검색엔진이 어떻게 평가하고 검색에 반영하고 있는지 검토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바탕으로 내가 작성한 글의 문제가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상당히 객관적이고 검증된 방법입니다.

글의 품질을 위해 다른 요소를 양보하더라도 절대 건드려서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부분은 CLS 평가입니다. CLS는 모든것에 최우선합니다.

레이아웃 변경 점수
레이아웃 변경 점수